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지식

경계성 인격장애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by 궁금하면찾아봄 2020.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궁금한건 못 참지 라고 합니다. 오늘은 경계성 인격장애라고 불리우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경계성 인격장애는 제가 잘 알고 있습니다. 제 고등학교 친구 중 한명이 경계성 인격장애 판정을 받았다는걸 알았거든요.

 

사실 친구는 아니고 중학교 동창이였는데 고등학교도 같은 곳으로 진학하게 되면서 인삿말이나 최근 근황을 나누는 정도의 친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어쨌든 경계성 인격장애인 사람들은 어떤 특성이 있고? 경계성 인격장애는 어떤 질환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1) 경계성 인격장애란?

 

경계성 인격장애는 우선 정서나 자아가 불안한 상태를 뜻 합니다. 그래서 감정기복이 심하죠. 어떤 때는 우울했다가 어떤 때는 분노했다가 수시로 감정이 변합니다.

 

제가 알던 이 경게성 인격장애 친구도 얘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화를 내는가 싶더니 자기가 자기도 모르게 화를 냈다면서 사과를 하곤 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쉽게 얘기하면 경계성 인격장애는 분노조절을 잘 못하고 감정기복이 심한게 특징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경계성 인격장애 원인

 

경계성 인격장애는 왜 일어날까요? 어느 학자들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다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후천적 요인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알던 경계성 인격장애 친구도 후천적에 속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유아기에 어린시절 신체적, 성적, 정신적 학대를 받아 그 경험들이 인간과 인간사이의 대인관계에서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경계성 인격장애라는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로 발전하게 되는거죠.

 

 

 

유전적 요인으로는 뭐 유전적으로 감정 조절, 예를 들어 분노나 우울감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부모에게서 이런 조절 능력을 유전받으면 이것 또한 경계성 인격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경계성 인격장애 증상

 

경계성 인격장애의 증상은 간단하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 분노, 두번째. 우울감, 이 2가지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인간관계에 있어 경계성 인격장애를 지닌 사람이 친한 사람과 있을 때는 우울감을 느끼며 위로받고 싶어 하지만 나중에 이 친한사람과 등 돌려 척을 지게되는 순간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친했던 사람이 철천지 원수가 되어서 분노감을 엄청나게 느낍니다.

 

 

그래서 이런 분노감을 통해 친했던 사람이 죄책감이나 미안함을 들게 만들어 버리죠. 뭐 여하튼 이러한 증상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4) 경계성 인격장애 치료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대표적으로는 뭐 심리치료가 있겠네요. 약물 치료도 있지만 항우울제 같은 성분으로 일시적인 치료효과만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4가지 정도로 경계성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던 그 경계성 인격장애 친구는 자신이 경계성 인격장애라는걸 알고 있으면서도 경계성 인격장애를 부정하진 않더라구요.

 

자신이 감정조절을 잘 못 한다는걸 인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근데 경계성 인격장애라고 해서 뭐 문제가 있는걸 아닙니다. 감정조절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거지 사회생활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답니다.

반응형

'세상 모든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치국물 지우는법  (0) 2020.12.19
졸피뎀 치사량 어느정도일까?  (0) 2020.12.18
자가당착 뜻과 한자  (0) 2020.12.16
됬 됐 구분하는 방법  (1) 2020.12.15
고환 피지낭종 짜야될까?  (0) 2020.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