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지식

수르스트뢰밍 에 대한 모든 것 정리

by 궁금하면찾아봄 2021. 1. 19.
반응형

수르스트뢰밍 에 대한 모든 것 정리


반갑습니다. 어제 너튜브를 보다가 수르수트뢰밍에 대한 영상을 보았는데요. 그 냄새가 취두부를 능가한다는 평가들이 많아 공부해봤습니다.


오늘은 수르스트뢰밍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이며, 또한 수르스트뢰밍이 세계 몇 대 악취나는 음식인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취두부는 먹어보았는데 아직 수르스트뢰밍을 못 먹어서 정리하는데 있어 조금 아쉬움이 남네요. (취두부는 제 입맛에 맞았습니다.)




수르스트뢰밍이란?


수르스트뢰밍은 스웨덴 북부지방에서 잡히는 청어를 잡아다가 만든 음식인데요. 한국으로 치면 통조림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청어를 잡아서 소금으로 절여 발효시킨 것을 수르스트뢰밍이라 하는데, 이 음식은 스웨덴에서는 별미라고도 한답니다.


아직 냄새를 맡아본 적이 없어서 모르지만 지옥의 냄새라고들 하는데, 스웨덴 사람들은 이런 수르스트뢰밍을 빵이나 맥주, 슈넛등과 같은 견과류와도 곁들여 먹고 우유랑도 먹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수르스트뢰밍 만드는 법


수르스트뢰밍은 1월 에서 3월 사이에 잡힌 청어를 두달 간 통에 발효시킵니다. 발효를 시키면 청어 뱃속이 가스가차 부풀어 오르는데


이 때의 가스가 수르스트뢰밍의 냄새의 원흉입니다. 청어는 통에서 두달간 발효하며 각종 박테리아를 만들어내는데 할로안나에로비움, 이산화탄소, 황화수소, 아세트산 등 코를 찌르는 복합물들을 많이 만들어 내어


냄새가 그렇게 심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한 아세트산은 식초의 주 성분입니다. 냄새가 심할 수 밖에 없겠네요.




수르스트뢰밍은 세계 악취나는 음식 몇 위일까?


모 방송국에서 전 세계의 악취나는 음식들을 모아다가 경쟁을 붙인 적이 있습니다. 그 때 당연히 수르스트뢰밍이 스웨덴을 대표하여 참여하였으며


당시 쟁쟁한 경쟁자들이 취두부, 홍어 등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수르스트뢰밍이 이 당시 1위를 차지하며 세계 악취나는 음식 1위에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악취는 악취를 측정하는 장비로 측정하였으며 10,000ppb로 톡 쏘는 향의 홍어의 2배 높게 측정되어서 수르스트뢰밍의 위엄을 알게되는 순간이였습니다.


아무튼 수르스트뢰밍 악명이 자자한데 언젠간 한 번 쯤 꼭 먹어보고 싶네요. 고든 램지가 죽기 전 먹어봐야 할 식재료 100가지 중 이 수르스트뢰밍을 뽑기도 헀으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