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지식

배에 가스 찼을때 행동요령 정리

by 궁금하면찾아봄 2021. 1. 10.
반응형

배에 가스 찼을때 행동요령 정리

 

배에 가스 찼을때 행동해야 하는 요령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도 중학생 때 자주 배에 가스가 차서 말 못할 고통이 있었는데요. 뭔가 움직일 때 마다 이러다가 배가 찢어지는건 아닌가? 하는 고통이였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로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들을 알아보고 행동요령 몇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1) 과식, 빨리 먹는 습관

 

음식물을 빨리 먹거나 과식하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배에 가스가 종종 차실겁니다. 우리의 위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한계점이 분명히 있으며 과식이나 음식물을 빠르게 섭취할 경우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위장에 부담을 줘 위에 음식물 잔여물이 잔류하게되면서 부패하며 가스가 생겨 가스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인스턴트음식이나 정제 탄수화물(빵)을 먹게되면 이 현상이 심해집니다.

 

2) 움직이지 않는다.

 

직장인이나 학생과 같이 잘 움직이지 않는 사람들은 배에 가스가 자주 찹니다. 우리의 몸은 활동을 해야 대사를 하는데 가만히만 앉아있으니 대사를 못해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이죠.

 

이 때 종종 일어나서 스트레칭이라던가 산책을 통해 장의 활동을 원할하게 해주는 행동들이 필요합니다.

 

 

 

3) 질환

 

배에 가스가 차는 질환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는 걸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담적이라던지 위장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장내 세균이 과다증식하여 가스가 쉽게 생기고

 

또 배변을 잘 하지 못해 잔변감을 느끼며 숙변으로 인한 가스방출로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도 가스가 많이차는 질환 중 하나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배에 가스 찼을때 어떻게 해야 하나?

 

위에서도 사실 가스가 차면 행동해야할 요령들을 몇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잘 움직여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또 과식하지 않고, 또 음식물을 빨리 먹지 않아야 하며

 

그리고 식사 중간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위산이 중화되어 음식물이 쉽게 소화되지 않게되죠

 

또한 배변활동도 중요합니다. 배변을 잘해주고 숙변이 없어야 대장에서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없기 때문이죠.

 

 

이는 유산균이나 유산소운동을 통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또한 고양이 자세와 같은 장운동 촉진 행동을 통해 숙변을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배에 가스 찼을때 행동요령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시는 분들은 한 번쯤 활용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